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9-06-17 / '꿀이맘' 님

6월 426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 매터니티스쿨 후기



# 매터니티스쿨 #5대산모교실#추천산모교실#이른둥이기부도 가능


임신27주차 친구의 추천을 받고 매터니티스쿨을 알게되었어요~

image01.png

 

직장맘인 저에게 평일에만 하는 산모교실참석은 어려운일이었지만

오늘 특별히 연차를 내서 매터니티 스쿨에 참석하게 되었답니다.~

매터니티 스쿨은 1998년도 1월부터 무려 21년의 역사를 가진 산모교실이라고해요.

가임여성과 임산부들에게 올바른 출산 문화를 신뢰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무료 공개강좌를 진행하고 있어요~

 

몇회차로 끝나고 마는 산모교실도 많다고 들었는데 무려 426회차 강의였어요.

얼마나 질높은 강의로 많은 임신부들에게 사랑받아왔는지 오랜 역사만 봐도 아시겠죠?

오늘 강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진행되었답니다.

거의 20년만에 대학교 강의실에 들어가다보니.. 두근두근 몸은 지금 둥글둥글 굴러가지만 맘만은 20살 여대생으로 돌아간 느낌이었어요.

거기다 지정좌석제로 산모들 모두 편안하게 앉아 강의를 경청할 수 있었답니다.


image03.jpg


캡처.JPG


20190617_161723.jpg     


426회차 서울1교실 강의는 고대안산병원 김호연 산부인과 교수님이 강의해주셨는데요


20190617_140127.jpg

 

'임신중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강의 해주셨어요.

최근에 20주차 넘어서면서 임당검사니 각종 검사가 늘어나다 보니 왠지 없던 병도 생길것같이 걱정만 늘어나고

, 산부인과에서 초반에 전치태반의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들었어서 특별히 귀기울여 강의 들었답니다.(거기에다 노산)


image04.jpg     


최근 첫아이를 출산 산모연령이 늘어나면서 고령에 따른 고위험산모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네요. 교수님은 여성 평균 출산연령이 최근 32세 정도 된다고 하셨는데..

사실 전 제나이보다 훨씬 낮은 나이에 더 깜짝놀랐답니다.

나는 진짜 '고고고고 초고위험 산모'이구나 새삼 깨닫..

어쩐지 계단오를때도, 가끔 신호등에서 뛸때도 주변사람들이 그렇게 혼내드라만,, 다 이유가 있었네요. 32세 산모 부럽습니다.^^;;


  image06.jpg


고위험산모들에게는 당연히 임신합병증발생율도 많겠죠. 뭐 합병증의 예야 손에 꼽을 수 없이 많을테지만 교수님은 시간상 조산, 임신고혈압, 임신성당뇨,산과적 출혈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어요. (특히 출혈. ㅋㅋ)

조산,임신중독증,임신성당뇨,전치태반,태반조기박리 등이 그 예입니다.

조산의 경우 약물로도 산전 관리가 가능하고(물론 약물과다복용에 따른 부작용도 있음), 최근에는 자궁경부길이 측정등이 정확하여 미리 조심할 수 있다고해요.

또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360g??의 아이가 출산후 생존에 성공한 케이스도 있다고 해요 .(이건 진짜 놀랍지 않습니까?ㅜㅜ)

물론 조산에 따른 아이후유증도 간단하게 설명해주셨지만. 우리 산모들 나쁜얘기는 듣지않기로 해요.

임신고혈압 과 관련된 임신중독증에 대해서도 간단히 얘기해주셨는데. 이수근씨와이프, 추자연씨도 임신중독증이었다고해요. 고령산모인 저는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답니다.ㅠ ㅠ

세번째 임신성당뇨 는 제가 최근에 받은 검사라 특별히 귀기울여 들었는데요

우리가 보통 실시하는 선별검사(포도당50g복용후 한시간후 혈액채취하는)외에 다른방법들도 알려주셨어요. 저는 선별검사후 정상으로 나와서 재검은 받지않았지만.

임신성당뇨인 산모의 경우 태아 고인슐린혈증으로 거대아를 낳거나, 거대아에 따른 난산 등 위험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임신성당뇨인경우도 식이요법이랑 운동요법, 약물치료로 혈당관리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니 초고고고령 산모인 저같은 산모에게는 정말 다행입니다.


  image07.jpg


네번째 산과출혈의 경우 전치태반이나, 노산, 제왕절개 등의 요인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태반조기박리의 경우 일시적인 통증이 수반된후에는 별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어 굉장히 위험하다고 하니 산모여러분 막달에는 조금만 이상해도 바로 병원가셔야해요.(제가 다니는 병원 원장님은 항상 조금만이상하다 하면 바로 병원와라를 입에 달고 사세요. 최근에 막달에 양수가 터졌는데 통증이 없어 예정일 지나서 오신분중에 사산을 하신분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ㅠ ㅠ 우린 절대 그런일 없어야합니다.)

전치태반의 경우 막달 내진을 하게 되면 출혈이 동반되어 위험하다고 하니 산모분들 미리미리 본인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할거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별히 사회자님께서 산모들 질문시간을 늘여주셨다고 했는데 평소보다 질의가 없어 곤란해 하셨어요. 사실 저도 궁금한게 있었지만.. 전 진짜 소심산모라 결국 질의하지 못했답니다. 다음번엔 꼭 용기내볼게요


 20190617_150652.jpg

마지막으로 인상깊었던것은 아름다운재단에 어려운 형편의 이른둥이에게 기부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안그래도 좋은강의에 오자마자 이런저런 선물주셔서 너무 감사했는데 저도 그 마음에 보답하고자 적지만 뜻깊은 기부에 동참했답니다.

나름 뿌듯했어요. 진짜 필요한 가정에 쓰였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받은 선물 짜잔! 큰 금액의 선물 당첨된 어머니들 부러웠지만 저는 오늘 첫참가로 이걸로 만족합니다~

충분히 큰선물됐구요.

무엇보다 로또보다 더 큰 짜릿한 순간. ㅋㅋㅋ 경품당첨시간에 느꼈네요.


  image08.jpg


사회자님 말씀처럼 샘플이 모두 정품으로 드릴수있게 매터니티 스쿨 앞으로 쭉 성장하시길 바랄게요.





 «이전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 96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