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스 참여 후기

425기 서울지역 제 1교실- 안기훈 교수님 강의 감사합니다.

2019-05-24 / 작성자 : '아론아인' 님 


425기 서울1교실 매터니티스쿨 후기





저는 위험인자가 많은 고위험산모예요. 노산에, 1융모막 쌍둥이, 저혈압, 약물복용까지... 안기훈 교수님의 조산 관련 강의에 관심이 많았고 운좋게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감사했어요.

저도 출산할때까지 잘 기억하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후기 남겨 보아요. 


*34주 이전 출산하면 폐성숙이 안되어 위험하대요.

  37주를 목표로 하고 37주 이전 출산을 조산이라고 한대요.

  신생아가 2.5kg미만이면 미성숙이라고 한대요.


저의 목표와 소망이 생겼어요. 아잣~! 출산때까지 우리 아이들 하루라도 더 품어줘야지. 힘내야지. *^^*


*조산의 상황

1. 양막파수없이 자연조기 진통

2. 조기양막파수

3. 산모 혈압 높아짐, 태아 발육지연 또는 심박동 이상 등 산모나 태아의 문제로 인한 조산.


크게 위 3가지 정도로 조산의 상황이 온다고 해요. 

저는 3번째가 가장 우려되요...ㅠㅠ



*조산의 기전들


*조산의 위험인자



맥주는 단 한잔도 안된대요. 주의!!!

산모의 저체중역시 위험인자가 된대요. 

저는 해당되는 조산의 위험인자가 몇가지 더 추가 되었어요.

걱정되지만 해당되는 위험인자 중 제가 할 수있는 일이 없네요.



*짧은 자궁경부길이


짧은 자궁경부길이는 주치의 지도 하에 계속 그 길이를 체크 해야한대요. 주치의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는 게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거 같아요. 


*조산의 예방

1. 금연

2. 프로게스테론:질정 또는 주사

3. 유도분만, 제왕절개는 다음에 조산 확율 높임

4. 쌍둥이 피하기

5. 자궁경부결찰수술(묶는 수술)


흑...저는 첫째 유도분만 했었고, 이미 쌍둥이 임신인걸요...

왜이리 해당사항이 많은지요...ㅠㅠ


*조산의 치료

1. 조산억제제

2. 태아 폐성숙주사

3. 마그네슘주사


*기타

오메가3가 조산예방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대요.

오~~당장 알아보고 구매복용해야 겠다고 다짐했어요. ^^

이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니까. ㅎ


강의가 저에게 많이 유익했어요. 주치의 선생님 만나도 짧은 면담시간에 궁금했던 사항들 잘 물어보지도 못하고 시키는대로만 했는데 이렇게 전반적인 강의를 들을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에게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었지만, 제가 어떤 상황 이고 어떻게 하면 될지를 넓게 숲을 본 기분이예요. 

이런 자리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터니티스쿨♡

여러 산모님들, 우리 다같이 모두 건강하게 순산해요♡ 화이팅♡